본문 바로가기

Idea

[홈 레코딩] 쌩 초보 장비 추천 '마이크' 슈어SM58/젠하이저E835

  요즘 유튜브 때문에 홈 리코딩이 인기입니다. 개인 방송을 하거나 노래 영상을 업로드하는 경우 홈레코딩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물론 usb 마이크 같은 장비를 사용해도 되지만 보다 좋은 음질로 커버 송이나 asmr 등의 보다 소리가 중요한 녹음이 필요할 경우엔 당연히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오디오인터페이스! (오인페) 완전 초보 분들은 그냥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거 아닌가? 생각하실 수 있는데 보다 나은 녹음을 위해선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꼭 필요합니다. 이게 없이 그냥 마이크를 컴퓨터에 바로 연결해버리면 소리가 컴퓨터에 전달되었다가 다시 돌아오는 시간 때문에 마치 동굴 소리처럼... 혹은 산에서 치는 메아리 소리 같은 게 들릴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꼭 필요합니다. 오인페는 비쌀수록 좋지만!! ㅎㅎㅎ 오늘 저는 초보가 사용하기 좋은 장비를 추천합니다. 협찬 일절 없고 제가 여러 제품 사용해보고 솔직하게 남기는 후기예요.

마이크

  마이크는 다이나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 혹은 작업 환경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주로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마이크입니다. 스튜디오는 당연히 방음이 완벽하겠죠? 콘덴서 마이크는 주변의 모든 잡음까지 다 녹음되기 때문에 ㅎㅎ 완벽한 방음 환경에서 작업하실게 아니라면 다이내믹 마이크를 추천합니다. 심지어 노트북 팬(fan) 돌아가는 소리까지 담겨버리니까요! 홈레코딩이라는 전제 하에 추천할 다이내믹 마이크는 젠하이저의 E835와 슈어의 SM58 제품입니다. 둘 다 가격대는 대략 10만 원 초에 형성되어있고 중고제품의 경우 7~8만 원 정도 하더라고요.

젠하이저 다이나믹
슈어사의 다이나믹

둘 다 굉장히 대중적인 제품입니다. 아마 방송 처음 하시는 분들은 거의 다 이거 쓰실 거예요. 둘 다 성능은 비슷하니 끌리는 거 고르시면 될 거 같아요. 다음 글은 오디오 인터페이스 추천 글로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