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쇼팽 꼭 들어야하는 대표곡 모음 + <Op.28 빗방울 전주곡> 해설

쇼팽은 대표곡이 아주 많습니다. 인터넷 조금만 검색해봐도 수없이 많은 곡이 나오지만 그중에서 유명한 것들만 추려봤습니다. 연휴 기간 동안 하나씩 검색하며 감상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1. 녹턴 E플랫 장조 Op.9 2번
2. 연습곡 Op.10 3번 이별의 노래
3. 발라드 1번 G단조 Op. 23
4. 전주곡 Op. 28 15번 빗방울 전주곡
5, 피아노 협주곡 1번 E단조 Op.11 2악장
6. 스케르초 Op.39 3번
7. 환상곡 Op.49
8. 폴로네이즈 Op.53 영웅
9. 녹턴 20번 C 샵 단조 Op.posth.
10. 왈츠 Op. 64 2번

  이 중에서 오늘은 빗방울 전주곡을 감상해보겠습니다. 아이들 음악 수업에서도 빠질 수 없는 곡입니다. 이 곡에 대한 스토리텔링 후 아이들과 감상해보면 아이들 반응이 가장 뜨겁습니다. 

  이 곡에 얽힌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평소 몸이 약하던 쇼팽. 그리고 그의 사랑하는 연인 조르드 상주. 조르드 상주는 아이들과 함께 시내에 외출을 했습니다. 거센 폭우가 내리고 그들이 탄 마차가 웅덩이에 빠지자 몇 시간이고 자리에서 움직이지도 못하고 고립되었죠. 하지만 아픈 쇼팽이 혼자 집에 있을게 걱정된 그녀는 빗속을 뚫고 집에 돌아옵니다. 그런데 그때 쇼팽은 집에서 울면서 피아노를 치고 있었습니다. 그는 연인을 기다리며 환상에 빠져있었던 거예요. 지붕 위로 떨어지던 빗방울의 규칙적인 소리를 들으면서 그는 상드가 죽었을 거라는 절망감에 빠졌습니다. 그리고 자신도 역시 익사했고 거센 물방울들이 자꾸만 자신의 가슴 위로 떨어지고 있다는 생각에 짓눌린 거죠. 그래서 이 곡에는 지붕에서 떨어지는 규칙적인 빗방울 소리. 빗방울의 A플랫음이 계속해서 들려옵니다.

그러다 중간엔 건반이 강하게 내리쳐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조금씩 떨어지던 빗방울이 폭풍처럼 몰아치게 된 거죠. 

이런 포인트들을 알고 난 후 음악을 감상하면 음악 듣는 게 너무나 재밌습니다.

youtu.be/pCx5 g4 FnAXU

오늘은 국민 피아니스트 조성진 씨의 연주를 가지고 왔습니다. 한번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