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아이폰] 어플 자동종료, 튕김 현상의 이유!

어제저녁, 차 안에서 음악을 들으려고 이용 중이던 벅스 어플을 터치했습니다. 그런데 자꾸만 어플이 자동으로 종료되는 겁니다. 누르자마자 꺼지고, 누르자마자 꺼지고를 반복하다가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결국 차량 정차 후 핸드폰을 껐다가 다시 켜서 시도해보았습니다. 그런데도 반복되는 현상. 

생각해보니 몇 시간 전, 유라이크 어플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났던 게 기억났죠. 어플을 사용하려고 터치만 해도 그냥 혼자 꺼져버리는 현상 말입니다. 새로 사용한 지 6개월도 안된 폰이 드디어 망가졌구나! 싶었습니다 ㅠㅠ 

 

집에 와서 조금 찾아보니 이건 핸드폰의 문제가 아니라 페이스북의 SDK오류라고 합니다. IT알못인 저는 읽어봐도 잘 이해는 안 되는 분야라서 잘은 모르겠지만, 요약해서 정리하면, 페이스북의 개발도구를 가져다가 사용하는 앱들에서 일어난 오류인 것입니다. 즉 페이스북 측에서의 서버 변경이 앱 로그인 모듈에 영향을 준 것이죠. 해당 현상은 페이스북 측에서의 조치로만 해결이 가능한 문제라고 하네요. 이건 핸드폰에 페이스북 어플이 깔려있지 않은 사람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페이스북 어플의 문제가 아니라, 페이스북의 개발도구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앱들에게 일어나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이랑 로그인, 공유하기 연동 된 곳은 물론이고, 겉으로 상관없어 보여도 페이스북 개발도구(fbsdk)를 사용한 어플들이 지금 로그인 모듈 충돌을 일으키는 중인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팀 공지

 

이로 인해, 어플의 튕김 현상이 일어났던 앱들은 상당히 많은 걸로 드러났습니다. 벅스, 유라이크, 롯데시네마, 배민, 네이버 블로그, 웨이브, 네이버 지도, 지마켓, 옥션, 에타, 쿠키런, 카톡, 스포티파이, 왓챠, 핀터레스트 등,

 

우리가 정말 많이 사용하고있는 대다수의 어플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일은 얼마 전에도 한 번 일어났었다고 하니 앞으로 또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럴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없는 걸로 보입니다. 저장공간을 늘리고, 재부팅을 해보아도 같은 현상이 일어날 테니까요. 그냥 참고 기다리는 수밖에요 ㅠㅠ